스웨덴의 과학자였던 노벨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여 건축과 과학 기술의 바런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다이너마이트가 전쟁에 무기로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노벨은 자신의 발평품에 의해 사람들이 희생되자 속죄의 뜻으로, 인류를 위해 공헌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재산을 나누어 주도록 하였습니다.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국제적인 문화상인 노벨상입니다.
과학 기술과 산업의 발전으로 우리의 삶은 풍요로워지고 편리해졌습니다. 그리고 생명 연장과 우주 여행에 대한 꿈이 실현되고 있고, 통신 수단의 발달로 전 세계가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다이너마이트와 같이 위험한 무기들이 개발되었고, 공장과 자동차에서 나오는 연기 때문에 공기가 오염되고 물도 더러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도 점점 개인적이고 과격한 문화에 빠져 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과학의 발전은 좋은 점 뿐만 아니라 문제점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적인 과학의 발전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인류의 평화를 위하는 것이어야 진정한 과학의 발전이라 할수 있습니다.
다이너마이트 : 알프레드 노벨이 니트로글리세린을 규조토에 흡수시켜서 만든 안정된 포약. 이 다이너마이트는 채광, 도로 건설 등에도 쓰였지만, 전쟁에 무기로도 사용되었다.
노벨상 : 노벨이 자신의 재산을 스웨덴의 왕립 과학 아카데미에 내놓아 인류복지에 기여한 공로가 큰 사람들에게 상을 주도록 하여 노벨상이 만들어졌다. 노벨상은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문학, 평화, 경제학상으로 나누어 매년 선발된다. 우리나라의 김대중 전 대통령이 2000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