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색, 파란색, 흰색 줄무늬가 돌아가는 기둥이 이발소 앞에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무심코 보아온 이발소 기둥의 색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8세기경 유럽에서는 이발사가 사람들의 머리를 손질하는 것 말고도 외과치료를 함께 하였습니다. 이발소에서는 상처를 치료하거나 혈액을 뽑아내는 일, 그리고 외과 수술까지도 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동맥을 나타내는 빨간색, 정맥을 나타내는 파란색, 그리고 붕대를 나타내는 흰색이 이발소의 상징이었습니다. 점점 의학이 발달하면서 더 이상 이발소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엣날에는 혈액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혈액을 다루는 일을 좋지 않게 여기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전문 의사가 혈액을 다룰 만큼 그 중요성이 널리 알려졌습니다. 혈액은 심장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흐르면서 여러 물질을 운반하거나 병원균을 잡아먹는 일을 합니다. 혈액의 순환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므로 혈액을 건강하게 하기위 해서 음식을 골고루 먹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 : 혈관 속을 흐르는 액체, 체중의 8%가 혈액이며, 혈액 중 55%가 혈장, 나머지가 혈구이다. 혈구에는 백혈구, 적혈구 그리고 혈소판이 잇다.
동맥 : 심장의 박동에 의해 밀려 나온 혈액을 온몸으로 실어 나르는 혈관, 정맥에 비해 혈관 벽이 두껍고 탄력성이 강하다.
정맥 : 심장으로 들어가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 동맥에 비해 혈압이 낮으며 혈액의 역류를 막기 위해 판막이 있다.
백혈구 : 몸 안에 들어온 이물질이나 병원귬을 잡아먹고, 항체를 만들어 감염으로부터 몸을 방어한다.
적혈구 : 온몸에 산소를 운반하는 일을 한다. 핵이 없고 헤모글로빈이라는 색소가 들어 있어서 붉은 색을 띤다.
혈소판 : 상처가 생겨서 혈액이 흐를때 혈액을 굳게 하는 일을 한다.